연구 검색 결과 (192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서비스산업의 거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내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자 새로운 거래 방식을 제공하는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디지털플랫폼 시장은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적인 시장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많은 부분을 소수의 대기업이 창출하는 구조이다. 영세성이 높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은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비참여기업에 비해 매출과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은 높은 중개수수료율과 불공정한 플랫폼 거래 관행이 서비스산업 내 기업의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으로 ...
...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동향 검색 결과 (62건)
... 비해 현실화되었음을 의미 (국제 환경) 무역 분야의 디커플링·디리스킹 양상은 개인정보/데이터 분야에서도 나타나고있으며, 이에 중국도 개인정보/데이터 분야의 통제 강화로 대응하는 중 (데이터 분야의 디커플링·디리스킹) 미국은 2022년 말, 미국인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는 이유로 연방정부와 일부 주에서 중국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 사용을 금지하였고, 유럽연합(EU)과 캐나다에서도 부분적으로 이러한 조치가 시행 (중국의 데이터 통제 강화) 2021년 9월 시행된 중국 「데이터안전법」에는 데이터의 등급을 분류하고, 그에 따라 통제를 강화하는 규정이 담겼고, 2023년 8월 발표된 「개인정보보호준법감사 관리 방법(의견수렴안)」2)을 발표하였는데, 해당 방법에는 100만 명 이상의 ...
...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규제 완화에 따라 주요 기업의 드론 제공 서비스 확대 (스마트홈/ARㆍVR) 제품 성능 고도화의 중국, 신서비스ㆍ플랫폼 강화의 한국 (바이오의약ㆍ헬스) 콜드체인 시스템을 활용한 글로벌 제약 물류산업의 혁신 기회와 성장에 주목 (지능형 반도체) AI 소자 스타트업 부상 및 서버 운영 빅테크플랫폼 기업들의 자체 칩 개발 가속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 증가 추세 (인공지능) 글로벌 IT기업들의 온디바이스 AI를 이용한 제품 차별화 ...
...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배터리ㆍ카메라 성능 등 기술 개선 및 가격 인하가 향후 드론 수요를 이끌 전망 (스마트홈/ARㆍVR) 주요 가전사의 자체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플랫폼 역량과 제품 차별성 강화 노력 지속 (바이오의약ㆍ헬스) 팬데믹 수혜 효과는 상실되었으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4년 6% 이상 성장 예상 (지능형 반도체)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정책 지원으로 프로세서(AP), DRAM, NAND 등의 핵심기업 경쟁력 확보에 일정 부분 성공한 것으로 평가 (아라미드) 친환경 및 산업 고도화에 따른 수요 확대로 ...
소통 검색 결과 (679건)
...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DEPA에 참여하는 회원국이 늘어나면 혜택의 규모와 범위 또한 더욱 커지고 넓어질 것이 분명하다. 이미 우리나라에 뒤이어 중국과 캐나다가 가입 절차를 개시했고, 코스타리카와 페루를 포함한 중남미와 중동 지역 국가들도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DEPA 조기 가입은 매우 시의적절한 선택이었다고 판단된다. DEPA는 경제 규모가 크지 않은 3개국에서 출범했지만 글로벌 디지털 협력 프레임워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기에 정보기술(IT) 강국으로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입은 DEPA의 외연 확장에도 기여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가입을 계기로 DEPA가 명실상부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디지털 통상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 어떨까요? 이어서 계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엔비디아가 공개한 차세대 GPU '블랙웰'입니다. 성능이 뛰어나 '괴물칩'이라고까지 불립니다. 블랙웰 72개에 CPU 36개를 결합한 AI에 특화된 장치도 함께 선보였는데, 성능이 전작보다 최대 30배 좋아졌다고 밝혔습니다. [젠슨 황/엔비디아 최고경영자 : "'블랙웰'은 플랫폼의 이름입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GPU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있고, 실제로 우리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GPU는 예전과는 다릅니다. 블랙웰은 우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제품이 될 겁니다."] '블랙웰'은 설계는 엔비디아가 하지만, 실제 제조는 타이완의 TSMC가 합니다. 엔비디아의 이전 GPU인 H100 등도 모두 TSMC가 만들고 있습니다. ...
... 블랙웰을 공개한 엔비디아의 개발자 회의에서 젠슨 황 최고경영자는 자체적으로 훈련시킨 로봇들을 등장시켰습니다. [젠슨 황/엔비디아 CEO : (로봇은) 컴퓨터 그래픽, 물리학, 인공지능 기술이 더해져 탄생한 '엔비디아의 영혼'입니다. 모든 기술이 지금 하나로 모였습니다.] 단순히 AI 반도체 개발뿐만 아니라, AI가 궁극적으로 구현될 로봇을 개발하는 플랫폼까지 제공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겁니다. 이런 자신감은 근거는 AI 가속기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독점적 점유율뿐만 아니라, AI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 '쿠다'의 중요성에서 비롯됩니다. 챗GPT 같은 AI 모델을 만들려면 지금까지는 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써야 했기 때문입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영어를 지금까지 배운 사람이 갑자기 한국말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7건)
... 산업정책 연구 -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한국 산업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투자, 금융, 규제, 가치사슬, 생산성 분야 혁신 방안 및 관련 정책 연구 -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 고용·인력 분야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정책 연구 2)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산업의 신성장전략 연구 - 제조업의 디지털화, 플랫폼화 등과 같은 산업환경 변화와 이로 인한 글로벌 공급·수요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연구 - 세계적인 친환경·저탄소 정책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내 제조업의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연구 3)데이터 기반의 서비스산업 혁신성장 전략 연구 - 데이터 기반 경제로의 전환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서비스산업 혁신 ...
〇 혁신생태계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성장주도산업 선정 방법론과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정책과제 도출 〇 임계규모 확보 가능한 지역경제 공간단위 ( 메가시티 리전 ) 를 토대로 지역주도의 네트워크형 산업경제공간 형성에 필요한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 발굴
〇 디지털 플랫폼 기반 서비스산업 생태계을 규명하고 서비스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전략 제시 〇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 제정에 대응하여 서비스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 서비스산업 융복합 생태계 지원 체계 구축
첨부파일 검색 결과 (27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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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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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